transaction이 완벽하지 않은듯하다?

2022. 9. 28. 21:45MySQL/etc

반응형

내가 트랙잭션을 걸고 작업을 한다면 문제가 없을것같지만, 다른 세션에서 dml 작업이 들어간다면 혼선이 올수 있을 것 같다.

다른 세션이 dml이 하였을 때 트랜잭션을 건 내 세션에서는 반영이 되는 경우가 있고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왜 그런지 알수가 없었다.

 

start transaction을 하였을 경우 rollback이나 commit이 오기전 까지는 transaction이 계속 활성화 상태로 되어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여기서 이상한점은 다른 세션에서 insert를 하였을 경우 transaction 을 건 세션은 select문을 초기 실행 했느냐안했느냐에 따라서 반영이되고안되고를 오락가락 하는것같은데 관련 정리가 필요해 보인다고 생각하였다.

 

이런 의문을 품던중 아래 링크 설명을 보았다. 해당 글을 자세하게 읽어보면 이해를 할 수 있다.

https://zzang9ha.tistory.com/381

 

[MySQL] - 트랜잭션의 격리 수준(Isolation level)

📎 글또 6기 포스팅 1. 미치도록 더웠던 7월의 회고 2. 사용자가 게시물을 작성할 때의 트랜잭션 처리 3. Spring AOP - (1) 프록시 패턴, 데코레이터 패턴 4. [MySQL] - 트랜잭션의 격리 수준(Isolati

zzang9ha.tistory.com

 

show variables like '%isolation%'; 의 격리 수준에 따라 transaction 의 조회하는 상황이 바뀌는 것이였다.

이것은 트랜잭션을 상황에 따라서 변경을 할 수 있다고 하지만, 어떤 케이스에 사용을 해야할지는 의문이다.

 

# tx_isolation 또는 transaction_isolation

tx_isolation으로 사용되오다가 5.7.20부터 transaction_isolation 이  alias 로 추가가 되었다.

그리고 8.0부터는 tx_isolation이 사라졌다.

 

5.7.37 에 2개가 동시에 존재하는 이유는 이때까지는 alias로 사용되어져 왔기때문이라 생각된다.

설정값에는

1. read-uncommitted

2. read-committed

3. repeatable-read

4. serializable

 

1. read-uncommitted

dml 작업이 이루어졌다면 다른 세션에서는  타세션에서 작업한 내용들이 commit 유무를 떠나서 그대로 반영되어 보여진다.

트랜잭션에서 처리가 완료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다른세션에서 보였다 안보였다 할수있는 것을 더티리드라고 한다.

이런 더티리드가 사용자에게서 혼란을 줄수있기때문에 비권장하는 설정값이다.

 

2. read-committed

dml 작업이 이루어지고, commit을 하였다면 다른 세션에서는 commit된 데이터만 반영되어져서 보여진다.

이것은 오라클에서 적용하는 방법과 가장 유사하다고 생각한다. 보통 이것으로 설정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그러나 mysql에서는 이런 방식도 문제가 될수잇다고 한다. 왜냐하면 초반에 select를 하였을때 보여지지 않았던 데이터가 나중에 보여질수 있는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입출금 처리가계속 진행중에 다른쪽에서 조회를 한다면 문제가 될수있다고 한다. 조회결과가 들쑥날쑥 변화할수 있다는 것이다.

 

3. repeatable-read

dml 작업이 이루어지고 commit도 이루워졌지만, 다른 세션에서 dml 작업이 이루어지기전에 transaction을 걸었다면 계속 변경되지 않은 값으로 보여진다.

이것은 언두에서 계속 저장해뒀다가 보여주게 되는 것인데, 만약 세션이 닫히지 않았다면 언두는 계속 쌓여져서 불필요한데이터가 남아 있을 수가 있다. mysql을 설치하면 default 값이다.

 

4. serializable

start transaction이 이루어진 세션이 있다면 다른 세션에서는 접근을 할 수가 없다.읽기작업도 할수가 없다.

반응형

'MySQL >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iptables] 2003, error connecting to master 'replicator@'  (0) 2023.08.24
스토리지 엔진  (0) 2022.10.21
시스템 환경설정 확인 방법의 차이?  (0) 2022.09.28
파일에 쓰기  (0) 2022.07.28
root 패스워드 변경  (0) 2017.08.21